본문 바로가기
건강

임신 중 당뇨 혈당 관리 노하우 : 식단관리, 운동, 인슐린 3박자 모두 중요합니다!!

by 꼼꼬꼼꼬 2023. 2. 21.
반응형

임신 중 혈당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아기의 성장과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 고혈당 상태가 지속되면 아기가 너무 커지거나, 조산, 또는 태어난 아기가 선천성 신경계 이상이나 호흡기 문제, 출생 후 저혈당 증후군 등을 발생시킬 가능성이 있습니다. 또한, 엄마의 건강에도 영향을 미치며, 고혈압, 제왕절개, 유방암 등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.

따라서 임신 중 혈당 관리는 아기와 엄마 모두에게 중요합니다. 임신 중 혈당 관리를 위해서는 의료 전문가의 지도와 조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. 의료 전문가는 혈당 목표치를 설정하고, 필요한 조치를 안내하며, 혈당 검사와 추적 등을 통해 혈당 관리 상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합니다.

 

임신 중 혈당 관리는 아기와 엄마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. 

 

임신 중 혈당 관리의 목표는 아기와 엄마 모두의 건강을 유지하는 것입니다. 일반적으로 임신 중에는 아침 식전 혈당이 95mg/dL 이하, 식후 1시간 혈당이 140mg/dL 이하, 식후 2시간 혈당이 120mg/dL 이하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. 하지만 이 수치는 임신 전 혈당 수치, 임신 기간 등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. 따라서 혈당 관리 목표는 임신부의 전반적인 상황에 따라 개별적으로 설정되어야 합니다.

임신 중 혈당 관리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있습니다.

 

  1. 식이요법: 임신 중에는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혈당 관리를 위해서는 당분이 많이 들어간 음식이나 과일주스, 당이 많이 들어간 음료 등을 피하고, 고단백, 저지방, 저당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.
  2. 운동: 임신 중 운동은 혈당 관리뿐만 아니라 임신과 출산에도 도움이 됩니다. 적절한 운동은 혈당을 조절하고, 체중을 조절하며, 출산 시 필요한 체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. 하지만, 임신 중에는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 적당한 운동만 할 것을 권장합니다.
  3. 혈당 검사: 임신 중에는 정기적으로 혈당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. 혈당 검사를 통해 현재 혈당 수치를 파악하고,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.
  4. 인슐린 주사: 식이요법과 운동으로도 혈당 조절이 어려운 경우, 인슐린 주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. 이 경우에는 전문가의 지도 하에 인슐린을 주사하는 것이 좋습니다.

 그 중 오늘은 식단 관리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. 

일반적으로 임신 중에는 매일 3끼의 식사와 2-3회의 간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. 또한, 혈당을 안정시키기 위해 밥, 국수, 빵 등의 탄수화물을 섭취할 때는 곡물, 삼계탕, 김치찌개 등 고단백, 고섬유질 음식과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. 이를 통해 혈당 상승을 조절하고, 포만감을 유지하며,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.

또한, 식사 전후에 혈당을 체크하여 혈당 변화를 파악하고, 식사와 운동 간격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. 적당한 운동은 혈당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. 하지만, 임신 중에는 과도한 운동이나 긴 시간의 활동은 위험할 수 있으므로, 의료 전문가와 상의하여 적절한 운동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.

마지막으로, 과도한 식사나 단식은 혈당 조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, 규칙적인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이를 위해 음식을 먹을 때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천천히 씹어 먹는 것이 좋으며, 식사를 건너뛰지 않고 정해진 시간에 먹는 것도 중요합니다.

 

반응형

임신 중 혈당 관리를 위해서는 식이조절을 통해 적절한 영양소 섭취와 혈당 조절이 가능합니다. 이를 위해 아래와 같은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.

  • 고단백, 고섬유질 식품: 콩, 콩나물, 열무, 두부, 새싹, 고구마, 삶은 달걀, 닭가슴살, 생선 등
  • 채소: 시금치, 브로콜리, 양배추, 양상추, 오이, 청경채, 무, 당근, 파, 마늘, 양파, 대파 등
  • 곡류: 현미, 쌀, 귀리, 보리 등의 식품
  • 유제품: 저지방 우유 등
  • 과일: 과일은 기본적으로 당이 많이 오르며 딸기가 과일 중에서는 혈당이 가장 덜 오른다고 알려져있습니다. 하지만 과일은 항상 조심하는 것을 있지 마세요! 사과, 파인애플, 딸기, 오렌지, 자몽, 참외, 키위 등

반면에, 혈당 상승을 유발하는 음식은 배제하는 것이 좋습니다. 이러한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.

  • 당류: 설탕, 사탕, 케이크, 초콜릿, 과자, 음료수 등 당분이 많은 음식
  • 지방: 고기, 육류, 유제품, 새우, 버터, 마요네즈 등
  • 탄수화물: 백미, 백설탕, 백면류, 빵, 국수, 감자 등의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
  • 가공식품: 인스턴트식품, 패스트푸드, 레스토랑 식사 등

또한, 식사 시간과 식사 양에도 주의해야 합니다. 한번에 많은 양을 먹으면 혈당이 급격히 상승할 수 있으므로, 적당한 양을 작은 식사로 나누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. 또한, 식사를 건너뛰지 않고, 규칙적인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.

반응형

댓글